Hungary
헝가리_와인산지.jpg
헝가리에는 총 6개의 와인 산지(Wine Region)가 있다; 토카이(Tokaj), 상부 헝가리(Upper Hungary), 상부 판논(Upper Pannon), 발라톤(Balaton), 판논(Pannon), 다뉴브(Danube). 각 와인 산지는 다시 District로 구분된다. '지구'라는 용어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와인 산지는 총 22개의 지구로 세분된다. 다만 헝가리에서 가장 유명한 와인 산지 토카이는 다른 와인 산지와는 달리 여러 개의 지구로 세분되지 않고 같은 이름의 지구 하나로 구성되어 있다.

헝가리 전체의 포도 재배 면적은 59,000ha에 달한다. 22개의 와인 지구 중에서 쿤샤그(Kunság)이 19,489ha로 가장 넓고, 마트라(Mátra) 5,955ha, 에게르(Eger) 5,472ha, 토카이(Tokaj) 5,143ha 순으로 뒤를 잇는다.
헝가리.jpg
국제와인기구 OIV가 2024년 초에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헝가리는 2023년에 2.4mhl의 와인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세계 16위의 와인생산국이다. 헝가리 와인 마케팅 에이전시(Hungarian Wine Marketing Agency)가 금년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헝가리는 2023년에 총 2.9mhl의 와인을 생산했다.

72%가 화이트 와인, 20%가 레드 와인, 8%가 로제 와인으로 헝가리는 화이트 와인의 강국이다. 그러나 매력적인 레드 와인도 많다.
헝가리(0001).jpg
헝가리는 화이트 와인의 강국이지만 가장 많이 재배되는 품종은 레드 품종인 Kékfrankos(킥프랑코쉬)이다. 오스트리아에서는 블라우프랭키쉬(Blaufränkisch), 독일에서는 렘베르거(Lemberger)라고 부른다. 중부 유럽의 포도품종인데, 헝가리의 토착품종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국제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헝가리의 토착품종은 스위트한 토카이 와인을 생산하는데 사용하는 푸르민트(Furmint)이다. 최근에는 이 품종으로 만든 드라이한 맛의 와인이 점점 많이 생산되고 인기도 늘고 있다.
토카이.jpg
토카이 와인에 대한 것은 Tokaj와 Tokaji를 구분하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